중고로 작년 8월 입양한 이후로 손 댄걸 생각해 보니...
- 미션미미 교체
- 써모스탯 교환
이 전부였다......ㄷㄷ...
브레이크 오일은 상태 좋았고, 냉각수도 상태 좋았고....
당시에 뉴페이스 점검결과는
- 리어필러볼
- 리어스트럿암 부싱링크
- 프론트 로아다이 부싱
- 캠마그넷 오일누유
- 기어봉 유격
이 점검 필요 대상이었고
부산의 MJ모터스에서
- 미션미미 교체
- 서모스탯 교체를 했고..
- 로어암 교체 가 필요하다고 진단했었다.
그런데 그 이후 별로 문제가 없어서 말 그대로 기름만 넣고 타고 있었음.....
사실 중고로 샀을때는,
엔진오일, 미션오일, 디퍼런셜 오일 등 각종 오일류 모두 교환 및
하체 부품 모두 교환, 차고 정상화, 휠 인치 순정화 등을 진행 계획하였으나.... 작년 8월 워낙 많은 일이 한번에 벌어진 관계로 미루다 보니..
어쨌든 Ali에서 MS509 진단기를 구해서 찍어보니 P0300(멀티 Misfire)가 떠서,
원인을 생각해 보다가 제일 저렴하고 쉬운 점화플러그(SparkPlug)부터 한 번 보기로 했다.
일단 R170 230K의 순정스펙이 필요하여 검색 해 보니....
펠리칸의 추천은 다음과 같다
[SLK230 Kompressor (1998-00) 모델인 경우]
- Bosch FR-7-KTC (7407)
- NGK BKUR6ET-10 (2397)
[SLK230 Kompressor (2001-04) 모델인 경우]
- NGK IFR6D10
- Bosch FR-7-KPP-33U+
인데...일단 내 차는 이그니션 코일의 모양으로 봐서는 1998-2000 모델이므로...
- Bosch FR-7-KTC (7407)
16mm plug spanner
m14x1.25 thread
(R ) Interference suppression resistor
(7) heat range 7
(K) 19mm thread reach
4mm tip exposure
(T) triple electrode
(c) copper
- NGK BKUR6ET-10 (2397)
Threaddiameter: 14mm
Threadreach: 19mm
Seattype: flat
Hexsize: 16mm
Tipconfiguration: projected
Construction: 3 ground electrodes
Terminaltype: Solid
이 둘중 하나인데... 문제는 국내에 파는곳이 없는듯.
그래서 http://www.sparkplug-crossreference.com/를 보니...
[Bosch FR-7-KTC의 대체 가능한 플러그]
Autolite XP3924
Brisk DR15TC-1
Champion OE032
Champion RC8VTYC4
Denso 5061
Denso 5344
Denso IKH20
Denso K20PBR-S10
NGK BKUR6ET10
[NGK BKUR6ET-10 의 대체 가능한 플러그]
AC Delco AC5
AC Delco FR1LS
Autolite 3923
Beck Arnley 176-5252
Beru 0001335107
Beru 14F-6DPUR02
Beru 14FG-8DTU
Beru 14FGH-7DTURX
Beru UXT1
Beru UXT3
Beru Z 90
Beru Z90
Bosch +11
Bosch +23
Bosch 0241235706
Bosch F000KE0017
Bosch F7KTCR
Bosch F7LTCR
Bosch FR7DCX
Bosch FR7LDC+
Bosch stk 7556
Brisk DR14ZC
Brisk DR15LTC-1
Brisk DR15TC-1
Champion 10R12A
Champion C6BYC4
Champion KC8ZMCC
Champion OE032
Champion OE144
Champion RC87PYC
Champion RC8VTYC4
Champion RC9YC4
Champion stk 430
Denso 5061
Denso 5304
Denso D76
Denso IK20
Denso K20PBR-S10
Denso K20PBRS10
Denso K20PR-L11
Denso K20TT
Denso Iridium IK20
Denso Iridium stk 5304
Denso stk 3144
Denso stk 5061
Eyquem RFC52LZ3EX
General Motors 5614062
Iskra SFE55PTRS
Mercedes 003 159 78 03
Mopar 4504279
NGK stk 2397
Seat 101 000 033AA
Seat 101 000 041AC
Seat 101 000 051AA
Unipart GSP2060
Unipart GSP2087
VW Group 101 000 033AA
VW Group 101 000 041AC
VW Group 101 000 051AA
VW Group 101000033AA
VW Group 101000041AC
VW Group 101000051AA
XL K6RLJC-10
.
... 뭐이리 많어....
그런데 문제는 그게 아니고....정확한 스펙이 어디에도 없다는 것.
일례로 NGK 제품 검색 사이트 http://www.partcat.com/ngk 에서 2000년도 모델로 조회하면
BCPR6ET라는 모델이 나온다..
http://www.sparkplugs.co.uk/에서는
- NGK SPARK PLUG BKR6EIX-11
- NGK SPARK PLUG BKUR6ET-10
- NGK SPARK PLUG LPG1
- DENSO SPARK PLUG VK20
- DENSO SPARK PLUG K20TT
- DENSO SPARK PLUG K20PBR-S10
- DENSO SPARK PLUG IK20
- CHAMPION SPARK PLUG RC8VTYC4
- CHAMPION SPARK PLUG RC8WYP4
- CHAMPION SPARK PLUG EON1
이 이 차량에 맞는다고 나오고....ㅡㅡ..
http://www.championautoparts.com/ 에서는
- 9013, 434, 7002, 3318이 맞다고 나오고...
일단 회사별 모델명이 중요한게 아니라
정확한 열가 스펙이 필요하다.
휘발유차량은 보통 열가 5가 맞는데....지금 위에 있는 것들은 열가 5~7까지 가지각색 ㅡㅡ..
http://www.slkworld.com/543305-post23.html 를 참고해서 조금 더 찾아봐야겠다.
지금 차에 무슨 플러그가 꽂혀있는지 궁금해 져서 열어봤다.
점화코일 형식으로 봐서는 1998~2000년 형식의 447이다.
플러그는 저기 부츠를 잡고 쑥 잡아 당긴 후 홀을 통해 16미리 플러그렌치를 넣고 시계반대로 돌리면 풀린다.
어....?
이거 뭐지?
SK16PR-A11?
찾아보니 덴소 모델넘버 3356.. 덴소 열가 16으로 NGK기준 5.3정도 된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olta2&logNo=220834332828
https://www.ngk.com/learning-center/article/225/heat-range-conversion-chart 참고)
웃긴건 덴소 사이트 가서 차량 모델명 넣어보면... 이차에 맞는 덴소 플러그는 없다고 나온다는거.....ㅎㅎ
걍 대충 꽂았다고 밖에...
.
.
art Number: | 3356 |
Weight: | 0.09lbs |
Center Electrode Core Material: | Copper |
Center Electrode Design: | Fine Wire |
Center Electrode Tip Material: | 0.7mm Iridium |
Drive Size: | 5/8 in |
Gap - Factory Preset: | 1.1 mm = 0.044 in |
Ground Electrode Configuration: | Single |
Ground Electrode Tip Material: | Platinum |
Insulator Material: | Ceramic |
Insulator Type: | Projected |
Manufacturer Heat Range Number: | 16 |
Package Quantity: | 1 |
Resistor: | Yes |
Seat Style: | Gasket |
Short Style: | No |
Thread Size: | 14mm |
팁모양을 보건데 이리듐인데......
상태는 잘 굽힌걸로 보이긴 한데......
전극이 많이 닳은듯......ㄷㄷ....
일단은 좀 더 알아보고, 모델명을 선정하고
모비스에서 일본 덴소를 OEM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도 있다고 하니 찾아봐야겠다.
아래는 플러그 상태 확인차 긁어모아본 사진들.
'My Car > 슬기(SLK230K R170)'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금 따뜻한 밤에 주유하며.... (0) | 2017.01.01 |
---|---|
SLK 종합검사, 점화플러그 교체 및 기타 잡다한 일들.. (0) | 2017.01.01 |
SLKR230 R170 자체 재점검 (5) | 2016.12.07 |
[SLK230K R170]드라이브 벨트 풀리 텐셔너 교체.. (3) | 2016.11.12 |
[SLK230K R170] 진단기 스캔 (0) | 2016.10.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