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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bby/작곡

5.Scale(음계)

by smolee 2020.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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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le(음계) : 2도씩 계단을 쌓는 것을 음계라고 한다. (도 - 레 - 미 ...)


처음 시작되는 음 : Tonic tone(주음) + M2,m2(A2) 이렇게 구성하는 것이 음계이다.



음계의 종류 : Major : 1종류

                  minor : 4종류. 마이너스케일이 여러개인 이유는 원래 1개였으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계속 발전하였음.




1) Major Scale(장음계) = Diatonic


1                    2                    3                    4                    5                    6                    7                    8(=1)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Tonic

    2도온음(M2)            M2                  m2                M2                 M2                 M2                   m2


즉 3~4, 7~8이 minor2이며 나머지는 Major2인 음계.

이를 다장조 음계라가 한다. (C Major Scale)




ex)


1                    2                    3                    4                    5                    6                    7                    8(=1)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레            

Tonic


레가 Tonic음인 D Major Scale을 만드려면? 3~4, 7~8이 m2, 나머지는 M2여야 한다.


         M2                   M2                m2                  M2                  M2                 M2                  m2


이렇게 되려면, 3음, 7음에 #이 붙어야 함. 그러므로 파, 도에 #이 붙게 된다.

이렇게 찾아도 되고, 앞시간 배운것을 참고 하여, D로 시작하므로 Sharp성 --> #은 도까지 붙으면 되니 파 도 2개 붙는다 생각을 해도 된다.



D Major Scale이라고도 하고, Diatonic D라고도 하는데 Diatonic의 뜻은 온음계적이라는 뜻으로, 한 키에 포함된 7개의 음으로만 구성된 음계를 뜻한다.



ex) 그러면 Tonic음이 Ab인 음계는?


Ab는 flat 성이므로 A보다 하나 더 많게 붙이면 된다.

즉 시 미 라 레 4개를 붙이면 되고, 음계는 아래와 같이 구성된다


라b    시b    도    레b    미b    파    솔    라

                        







그럼 이제 단음계로....


2) minor scale(단음계) 

2-1) 장음계의 나란한조인 단음계는 3개의 반음이 차이가 난다. 즉 C Major scale의 나란한조 --> A minor Scale 이며 이를 Natural minor Scale이라 함(자연 단음계)


A minor scale :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1     2      3     4     5     6      7     8

       온    반     온   온    반   온     온 

 즉 2~3, 5~6이 반음임(m2)


이런 자연 단음계에는 문제점이 있음

  - 7~8이 온음이라는 문제 : 종지감이 부족함. (리딩톤이 없음)

    + 종지감 형성 방법은 화성으로 m2(반음)진행을 하거나, 또는 강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 시        도

   리딩톤   토닉톤

   리딩톤 : 이끄는 음




2-2) 2-1의 자연단음계 종지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7음을 반음올리게 됨.

ex) A minor scale에서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이를 Harmonic minor Scale 이라고 한다. 즉 화성 단음계임. 같은 말로는 Natural minor #7이라고도 함.


이런 화성 단음계에도 문제가 있다

7음이 #이 붙음에 따라, 6~7음이 Aug2가 된다. 선율로 기능이 부족하여 정확히 부를수가 없음.



2-3) 2-2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음도 같이 #을 붙임

      이를 Melodic minor scale(선율단음계/가락단음계)라고 함.

      

그래서 A melodic minor scale은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가 되는데,




1)에서 본 A Major Scale을 보면 3~4, 7~8이 m2가 되야 하므로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가 되어서,  실제적으로 A Major scale과 A melodic minor scale이 거의 차이가 없다. 즉 minor의 느낌이 없어서



상행일때 :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하행일때 : 솔        파        미        레        도        시        라  


로 상/하행을 다르게 사용한다.




2-4)재즈 단음계라는 것이 있다(Jazz minor scale)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이며 , 상/하행을 동일하게 사용하는 방식이다.




음악의 3요소는 아래와 같이 수직적/ 수평적인 요소로 구분이 가능한데,

  - 음    : 선율 = 수평적 = 단선율

  - 리듬

  - 화성 - 코드(화음) = 수직적



지금까지 본 단음계를 수직/수평에 따라 나눠보면


2-1 자연단음계    : 수평/수직 사용가능. 노래도 가능

2-2 화성단음계    : 수직적(노래 불가)

2-3 가락단음계    : 수평적

2-4 재즈단음계    : 수직, 수평 사용가능


tip : 키보드 연주시 왼손으로는 화성단음계, 오른손으로는 가락 단음계 연주하는 식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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