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bby/작곡

4. Key(조성)

smolee 2020. 10. 9. 15:37
반응형

조표란?

  - 높은음자리표/낮은음자리표 : Clef

  - 4/4 등 : time signature

  - #, b 등 : key signature(조표)


키의 종류 : Major와 minor 또는 #/b/아무것도 없는것 으로 구분 가능함.


1) Sharp 조성 : 파 도 솔 레 라 미 시

   하나의 key signature에는 메이저의 주음과 마이너한 주음을 하나씩 찾을 수 있는데 그것을 Tonic tone(주음)이라고 함.

   

   맨 마지막에 붙은 #조표보다 m2(반음2)이 높은음이 메이저 토닉 톤이 된다.

   [메이저 토닉 톤 찾는 방법] (마이너 토닉톤은 메이저 토닉톤의 나란한조)

   ex) # 1개 : 파 : 파의 반음위 -> 솔 : G키                       --나란한조(m3내림)-->    e

       # 2개 : 파도 : 도의 반음위 -> 레 : D키                     --나란한조(m3내림)-->    b

       # 3개 : 파도솔 : 솔의 반음위 -> 라 : A키                  --나란한조(m3내림)-->    f#

       # 4개 : 파도솔레 : 레의 반음위 -> 미 : E키                --나란한조(m3내림)-->    c#

       # 5개 : 파도솔레라 : 라의 반음위 -> 시 : B키             --나란한조(m3내림)-->    g#

       # 6개 : 파도솔레라미 : 미의 반음위 -> 파# : F#키       --나란한조(m3내림)-->    d#

       # 7개 : 파도솔레라미시 : 시의 반음위 -> 도# : C#키    --나란한조(m3내림)-->    a#

       # 0개 : C키    --나란한조(m3내림)-->    a



2) flat 조성 : 시 미 라 레 솔 도 파

   맨 마지막 조표음의 바로 직전의 조표음이 주음(Major Tonic tone)이 된다.

   [메이저 토닉 톤 찾는 방법](마이너 토닉톤은 메이저 토닉톤의 나란한조)

   

  ex) b 1개 : 시 : 외워야함  -> 파 : F키                           --나란한조(m3내림)-->    d

       b 2개 : 시미 : 직전음 시 -> Bb키                            --나란한조(m3내림)-->    g

       b 3개 : 시미라 : 직전음 미 ->  Eb키                         --나란한조(m3내림)-->   c

       b 4개 : 시미라레 : 직전음 라 ->  Ab키                      --나란한조(m3내림)-->   f

       b 5개 : 시미라레솔 : 직전음 레 ->  Db키                   --나란한조(m3내림)-->   bb

       b 6개 : 시미라레솔도 : 직전음 솔 ->  Gb키                --나란한조(m3내림)-->   eb

       b 7개 : 시미라레솔도파 : 직전음 도 ->  Cb키              --나란한조(m3내림)-->   ab

       b 0개 : C키    --나란한조(m3내림)-->    a 

   

  

이런 식으로 Major Tonic Tone 과 minor Tonic Tone을 찾으면 됨.




반대로, 토닉톤을 보고 조표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Sharp 조성일 경우?

   Major Tonic Tone을 받으면 그걸 기준으로 2도 아래 음으로 구성하면 된다.

   

   ex) A키를 받았을 경우 --> Sharp성 구성하려면? 

        A의 2도 아래 음 : G임(솔)
        따라서 #을 솔 까지 붙이면 됨. (파 도 솔 총 3개)

     

        B키를 받았을 경우? 
        B의 2도아래 음 : A임 
        따라서 #을 라 까지 붙이면 됨. (파 도 솔 레 라 총 5개)

 

        F#을 받았을 경우?

        F#의 2도 아래 음 : E임

        따라서 #을 미 까지 붙이면 됨. (파 도 솔 레 라 미 총 6개)


2) flat 조성을 찾는 경우?

   Major Tonic 톤보다 1개 더 조표가 많게 구성하면 됨.

   

   ex) Ab를 받았을 경우? A(라) --> 시 미 라 레 총 4개

        Db를 받았을 경우? D(레) --> 시 미 라 레 솔 총 5개.






그러면 minor Tonic Tone을 주고 조성을 찾으라 하면?

m3(반음)만큼 올린 후, b의 여부로 Sharp성/flat성을 구분한 후, 각각에 맞게 조성을 찾으면 됨.


ex) minor Tonic Tone이 b인 조성?

     b --> m3 올림 --> D --> D에 b가 안붙었기 때문에 Sharp성임 --> Major Tonic Tone이 D이므로 2도아래음은 C. 즉 #이 2개(파 도).

     g --> m3 올림 --> Bb --> b가 붙었기 때문에 flat성임 --> flat 성은 B보다 1개 더 많이 붙이면 됨. 즉 b가 3개(시 미 라).

     d --> m3 올림 --> F --> 앞에서 본 것 중 flat 중 유일하게 조표 없는 것이 F --> 외우기 --> 1개의 b.




이것을 표로 그려보면 동그란 그래프가 되며 계속적으로 순환하는 사이클이 된다. 이를 5도 순환이라고 한다.

5도 순환에 맞춰 연주시 듣기 좋은 작곡이 가능.




반응형